기아대책
전체메뉴

기아대책

이전으로

보고서

2017 소외계층 겨울나기 캠페인 ' 희망온' 결과보고

2018.03.12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세상을 기대하게 만드는 국제구호단체(NGO) 기아대책 입니다. 기아대책에서는 겨울철만 되면 난방비 걱정으로 생활에 큰 타격을 입는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유난히도 추웠던 지난 겨울에도 강추위보다 더 차가운 무관심 속에 지쳐가는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기아대책과 함께 이웃들을 향한 마음의 온기를 나눠주신 분들 많은 분들의 관심 덕분에 기아대책은 의복지원, 난방비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웃들의 겨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희망의 온기를 전할 수 있었던 2017년 소외계층 겨울나기 희망온 캠페인! 따뜻한 마음으로 모인 국내후원자들의 손길이 이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었을 지 지금부터 결과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17년 국내후원 통해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전하다!


비가 새고 곰팡이가 피어 있는 낡은 방 한 칸이 유일한 보금자리였던 동우의 사연을 기억나시나요? 동우의 엄마는 고혈압, 당뇨, 공황장애 등의 건강악화로 일을 할 수 없어, 정부보조금을 받아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난방이 필요하지 않은 다른 계절은 어느정도 버틸 수 있었지만 강추위가 극성인 겨울에는 아무리 아껴도 난방비가 부족하여 생계와 난방,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은 반복되었고 그로 인해 동우의 건강은 물론 엄마의 건강상태는 악화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동영상. 2017 소외계층 겨울나기 캠페인 희망온 결과보고


동우의 안타까운 사연을 보시고 후원해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에 동우는 맹추위가 찾아오기 전, 새 집으로 이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따뜻한 물이 나오는 집, 깨끗하고 쾌적한 집에서 처음으로 맞이하는 따뜻한 겨울이기에 모자는 더욱 행복함으로 이번 겨울을 날 수 있었습니다. 동우와 엄마는 후원해주신 분들의 도움 덕분에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합니다. 기아대책은 동우의 학업에 필요한 교육비와 생활비, 어머니의 병원비도 함께 지원할 예정입니다.



희망을 전하는 다양한 방법!


이렇게 안타까운 사연은 동우만 겪는 문제가 아니라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은 분들이 소외계층으로 힘들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아대책은 매 해 국내후원을 통해 겨울철 국내 저소득가정의 생활비 및 난방비를 모금하고 있으며, 이번에도 어김없이 작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희망온 캠페인을 통해 이웃들을 향한 관심의 온도를 높히고자 하였습니다.



▲사진. 기아대책 간사들의 거리모금 캠페인 현장(위), 황치열 팬클럽의 연탄봉사 활동(아래)


온라인에서는 기아대책 홈페이지, 해피빈 등을 통해서 모금을 진행하였으며 오프라인으로는 기아대책 간사들의 거리모금, 황치열 팬클럽의 연탄봉사활동, 서울교통공사와 한국수출입은행 등의 기관 및 기업들의 후원금 전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국내후원금이 마련되었습니다. 2017년 희망온 캠페인 후원금으로 총 979,486,957원이 모아졌으며 추운 겨울을 보내야 했던 이웃들에게 난방공사, 난방비·연탄·난방용품·이불 지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인해 국내결연아동 2,070여가정과 기아대책의 소규모 복지시설 6, 행복한홈스쿨 44개소 아이들, 지역본부를 통한 전국 저소득 가정들이 행복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따뜻한 겨울이 아이들에게 주는 설렘


아이들은 겨울철 아동의복과 난방비 지원을 통해 나눔의 기쁨이 무엇보다 따뜻하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국내후원자님들에게 손수 감사의 편지를 보내온 아이들은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훌륭한 어른이 되어 베푸는 사람이 되겠다고 합니다.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 아이들의 이러한 고백이 많아지는 만큼, 우리들의 작은 관심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매번 새롭게 깨닫게 됩니다.



▲사진. 2017 희망온 캠페인 통해 수혜받은 아동들의 사진과 편지


작은 관심일지라도 아이들에게는 웃음을 되찾는 계기가 되고 밝은 내일을 꿈꾸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또 다른 동우들에게도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곧 찾아오는 봄에는 사랑받기 마땅한 모든 아동들이 내일을 위한 힘찬 한 걸음을 뗄 수 있도록 국내아동결연으로 아이들의 내일을 응원해주세요!


기아대책 뉴스레터

위로